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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클러치 Motor clu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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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월하 작성일17-10-20 15:47 조회3,62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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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은 [클러치] → [트랜스밋션] → [프로펠라샤프트] → [디프렌샬] → [드라이브샤프트]로 전달되어 타이어를 회전시킨다.
여기서 제1의 관문인 클러치는 가만히 있을 수 없을 만큼 바쁘다. 

 

클러치의 기능
동력전달장치의 구성부품은 앞에서 언급한 각 구동방식의 차이에 의해, 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다음과 같은 부품을 말한다.

클러치, 트랜스미션, 프로펠라샤프트, 디프렌샬, 드라이브샤프트 등이다.
그림의 클러치를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기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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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차량정지시나 변속시에 엔진의 동력을 트랜스미션에 전달하지 않는 기능

둘째, 출발시 엔진의 동력을 서서히 트랜스미션으로 전달하여 차가 스무스하게 출발할 수 있도록 해주어 엔진에 큰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

셋째, 주행중에는 엔진의 동력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기능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클러치는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방식을 건식단판클러치라고 부르며, 자동차용으로 가장 많이 보급된 형식이다.
클러치에는 오토매틱차의 토오크컨버터등과 같이 유체(오일)를 사용하는 것과 전자석이나 철분을 사용한 전자클러치등이 있다. 

 

클러치에 발생하는 문제
클러치 디스크의 수명은 운전자의 운전상태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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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출발이나 반크러치(클러치를 약간 밟으면서 페달을 작동하는 상태)를 많이 사용한 차는 비교적 빨리 클러치디스크가 마모된다.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면 엔진에서의 동력이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는다. 조정가능한 경우와 완전히 마모되어 조정불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와이어식의 클러치를 가진 신차를 탈 경우 와이어가 느슨해지면 릴리즈레바(또는 다이아프램스프링)와 릴리즈베어링 사이의 간격을 조정해 줌으로써 교정이 가능하다.

또한 클러치의 문제로서는 클러치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클러치가 완전히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변속하면 기어에서 끼득거리는 소리가 나며 최악의 경우 변속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 원인으로서는 그리스가 떨어진 상태에서 클러치 디스크가 플라이휠에 붙어버린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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