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펠릭스 반켈 Felix Wankel (1902~1988) > 인물 사전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자동차 정보



인물 사전

펠릭스 반켈 Felix Wankel (1902~1988)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월하 작성일17-12-24 11:42 조회14,577회 댓글0건

본문

1902년 8월 13일 독일의 루란(Luhran)에서 산림관청의 책임자인 아버지 루돌프 반켈(1867~1914)와 어머니 마르타 헤이도프(Marta Gertrud Heidauff,1879~?) 사이에 외동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1914년 8월 세계1차대전중 전사하였으며, 1921년 19살이 되던해 고등학교(Formal education)를 졸업하였다. 졸업후 그의 첫 직장은 헤이델버그(Heidelberg)에 있던 과학서적 전문출판사로 인쇄,제본등의 일을 하였다. 1924년 독일의 경제불황으로 일자리를 잃게 되자, 1930년 그가 직접 운영하게된 연구센터를 개설하기전까지 여러 가지 엔지니어링 업무 경험을 거쳤다. 그는 독일의 많은 자동차 제작업자들이  기존의 내연기관으로 자동차를 제작하는 동안에도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실린더를 개선하는 작업에 그의 모든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1924년 그는 이미 로타리엔진에 대한 이론을 제안하였으며, 1929년 첫 번째 특허를 획득하였다(DRP 507 584). 그 후 수많은 시험을 거쳐 1956년 드디어 프로토다입의 엔진을 제작하는데 성공하였다. 이것이 바로 로타리엔진(Rotaring Combustion Engine)이라고 부른 신개념의 엔진이었다. 그는 차량에 장착하여 다양한 실험을 했지만 로터의 씰링문제등을 개선해 나갔다. 1959년에 다시 N.S.U회사가 실험연구에 성공하여 로터리 기관을 장착한 반켈 승용차를 발표하였다.
반켈은 1969년 12월 5일 뮌헨대학교로부터 명예박사학위를 수여 받았으며, 1969년에는 독일연방에 수여하는 독일 엔지니어 골드메달을 수상하였다. 1987년에는 교수로서 활동하기도 하였다. 반켈은 자동차용 엔진을 개발한 사람이었으나 평생에 한번 자동차 면허를 가진적이 없었으며, 독일을 떠나본적도 없었다. 그는 1988년 10월 9일 독일의 린도(Lindau)에서 지병으로 숨을 거두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물 사전 목록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115
어제
320
최대
2,855
전체
847,40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전세계 자동차에 대한 역사 이야기 Horseless Vehicle.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