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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esenberg (듀젠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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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10-10 10:58 조회7,85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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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 미국
설립연도: 1919
설립자: 프레드릭 듀젠버그
Homepage: http://www.acdmuseum.org
  

독일에서 태어나 미국의 아이오와(Iowa)州로 이민을 온 프레드릭 ·오거스트 듀젠버그(Frederick·August Duesenberg) 형제는 탁월한 기술로 경주용 자전거를 제작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1905년 듀젠버그 형제는 자동차로 업종을 전환하고자 재력있는 변호사 에드워드 메이슨(Edward Mason)을 설득하여 4기통 엔진의 차를 만들고 메이슨 자동차 회사(Mason Motor Car Company)를 먼저 설립한다. 프레드는 4기통이지만 출력이 좋은 엔진을 얹은 차를 가지고 경주에 참가해 여러 번 우승을 하면서 4기통 엔진의 주가를 올려 놓는다. 4기통 엔진이 한창 잘 팔릴 때 듀젠버그 형제는 로체스터(Rochester Motors)사에 4기통 엔진 공장을 매각하고 4기통에 대한 미련을 완전히 버린다.

그후 듀젠버그 형제는 뉴저지州의 뉴어크(Newark)에서 직렬8기통 OHC 엔진 개발을 시도하여 성공하고, 1919년 자동차 경주의 중심지인 인디애나폴리스로 본거지를 이전하고 그들의 이름을 따 듀젠버그(Duesenberg Motor Corporation)社를 설립한다. 이듬해 11월 뉴욕의 커머더호텔에서 열린 오토쇼에 4,260cc 100마력 직렬 8기통 엔진을 얹은 차를 전시한다. 이 차는 곧이어 모델 A(Model A)라는 이름으로 양산에 들어갔으며 당시 고급차인 팩커드(Packard), 피어스-애로우(Pierce-Arrow) 같은 차들보다 1,000달러 높은 가격인 6,500달러에 판매되었다.

1921년에는 레이서 지미 머피(Jimmy Murphy)가 모델 A를 가지고 미국 차로는 유일하게 프랑스 그랑프리에 참가하여 우수한 기록으로 우승을 하고, 또한 24년과 25년에는 인디 500 경주에 참가하여 연이어 우승을 해 듀젠버그의 뛰어난 내구성과 성능을 널리 인정받게 된다. 그러나 1926년에 이르기까지 모델 A는 디자인과 성능을 다양화하지 못하고 업계 전역에 8기통 엔진과 4륜 유압브레이크가 일반화 되어 판매가 극격히 감소하는 상황에 이르자 프레드는 새로운 모델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다.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자금이 필요한 프레드는 오번(Auburn)社의 사장인 에렛 로반 코드(Errett Lobban Cord)와 손을 잡고 100만달러에 듀젠버그사를 팔아 코드가 소유한 회사의 디비전으로 들어가게 된다. (에렛 로반 코드는 당시 자금 조달 능력이 뛰어난 기업가로 부가티같은 고급차를 만들고 싶어했다) 그러나 코드는 사업가일뿐 자동차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새로운 차의 디자인과 개발은 전적으로 프레드에게 권한을 부여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역사에 길이 남을 모델 J(Model J)가 탄생하게 된다.

도면과 부품의 번호가 모두 J로 시작하고 있어 모델명이 J가 된 이 차는 1929년 뉴욕 모터쇼에서 처음 데뷰했으며 "The World's Finest Motor Car"라는 문구로 광고하였다. 6,882cc DOHC 직렬 8기통의 모델 J는 265마력으로 시속 186km를 낼 수 있었으며 당시 차들에 비해 출력이 100마력이나 높은 이 수치는 중요한 판매 포인트가 되어 모든 광고문안마다 "256마력(256 horsepower)"이라는 문구를 빠뜨리지 않았다.

모델 J는 섀시가격만 8,500달러에 이르렀으며 머피(Murphy), 더햄(Derham), 브런(Brunn), 르베이론(LeBaron), 롤스톤(Rollston) 같은 제작사에서 보디를 제작하였는데 보디를 얹은 차의 평균 가격은 15,000달러 수준이었으며 20,000달러라 "트웬티 그랜드(Twenty Grand)"라 불리운 차를 비롯하여 20,000달러를 호가하는 차도 많이 만들어졌다.

1929년 발표된 모델 J의 명성은 32년의 모델 SJ(Model SJ)로 이어진다. SJ는 모델 J에 수퍼차저를 더한 것으로 320마력에 최고시속 210km까지 낼 수 있었다. 그러나 모델 SJ는 아픈 사연을 가지고 있다.
설립자 프레드 듀젠버그가 비오는 날 SJ를 시운전하다 사고를 당하여 5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된 것이다.

선장을 잃은 슬픔은 잠시 1935년 세계 자동차史와 영화史 동시에 길이 남을 일이 있었다. 시대의 명배우인 클라크 케이블(Clark Gable)과 게리 쿠퍼(Gary Cooper)를 위하여 단 2대의 모델 SSJ(Model SSJ)가 지어진 것이다. SSJ는 모델 SJ의 휠베이스를 125인치로 줄이고 뒷부분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한 아름다운 예술품으로 평가된다.

1936년 지주회사인 오번-코드사가 재정적인 문제를 겪다 끝내 파산을 선고하면서 듀젠버그사도 모델 J의 명성을 이어갈 차기 모델을 생산하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된다. 1937년 문을 닫은 이후 듀젠버그사를 재건하려는 몸부림은 여러곳에서 있었지만 예전의 듀젠버그를 감히 흉내라도 낼 수 없없다. 듀지(Duesy, 듀젠버그의 애칭)는 18년동안 고작 천여대 정도만이 제작되었지만 뛰어난 장인정신과 예술성의 결합으로 탄생된 자동차 업계의 보석 같은 작품들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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