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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 장치 개요 Lubrication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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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월하月下 작성일18-01-08 11:57 조회5,08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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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장치(Lubricating System)는 기관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고, 그 작동이 기관의 수명을 다할 때 까지 오래 유지하기 위해 운동 마찰부분에 엔진 오일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기관에는 실린더와 피스톤처럼 접동을 하는 부분이나, 크랭크샤프트 및 캠샤프트와 같이 회전운동을 하는 부분이 있으며, 이러한 운동 마찰부분은 금속끼리 직접 접촉하면 마찰열이 발생하고, 마찰면이 거칠어져 빨리 마모하거나 늘어 붙는 고장이 발생하여 기관이 운전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의 마찰면에 오일을 주입하면 그 사이에 유막(Oil Film)이 형성되어 고체 마찰이 오일의 유체 마찰로 바뀐다. 

따라서 마찰 저항이 적어져 마모가 적고 마찰열의 온도 상승을 방지한다. 윤활장치는 Oil Pan, Oil Pump, Oil Filter, Oil Pressure Regulator, Oil Screen, Oil Cooler로 구성되어 있다.

윤활장치는 기본적으로 마멸의 방지, 밀봉작용 및 냉각작용의 3대 작용은 물론 세척작용, 응력분산작용, 방청작용등의 여러 가지 작용을 한다.

1) 마찰의 감소(마모 방지)
윤활을 유지하여 마찰이 가장 작은 상태가 되게 하고 또 한계 상태에서 더 강인한 유막을 형성하여 섭동 부분의 표면 마찰과 이에 따르는 마멸을 방지한다.

2) 밀봉작용
실린더 윤활에서와 같이 피스톤링과 함께 고압가스의 누설을 방지한다.

3) 냉각작용
윤활부에서 발생하는 카본 및 금속등의 불순물을 흡수한 후 오일필터에 저장시켜 윤활부를 깨끗하게 한다.

4) 응력분산작용
윤활부에는 국부적으로 또는 순간적으로 큰 압력이 걸려 유막을 파괴하여 고착을 일으키게 하는 일이 생긴다. 이 때에 윤활유는 액체의 성질로 국부 압력을 액 전체로 분산시키는 작용을 한다.

5) 방청작용
윤활면에 수분이 침투하면 녹이 발생되고 부식이 일어나므로 수분등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윤활막을 형성한다.

■ 윤활 방식

자동차 엔진은 주로 오일 펌프에 의한 압송식을 쓰고 있으며, 오일의 순환 경로는 오일을 여과하는 오일 필터의 설치에 따라 전류식, 분류식 그리고 이 두방식을 결합한 복합식이 있다. 가솔린 엔진에서는 보통 전류식을 많이 쓰고 디젤엔진에서는 복합식을 많이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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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류식
전류식(全流式:Full-flow filter)은 오일펌프에서 압송한 오일이 오일필터를 거쳐 각 윤활부로 공급되는 형식이다. 이 방식은 언제나 여과된 오일을 윤활부에 공급하는 장점이 있다. 필터가 막히게 되면 필터내의 바이패스 밸브가 열려 윤활부족 현상을 막기 위해 오일이 공급되기 때문에 여과되지 않은 오일이 공급되는 단점이 있다.

2) 분류식
분류식(分流式, By-pass filter)은 오일펌프에서 압송된 오일을 각 윤활부에 직접 공급하고, 일부의 오일을 오일필터로 보내어 여과시킨 다음 오일팬으로 되돌아 가게 하는 방식이다.
 
3) 복합식 
복합식(複合式)은 샨트(shunt)식이라고도 하며, 전류식과 분류식을 결합한 방식이다. 입자의 크기가 다른 두 종류의 필터를 사용하여 입자가 큰 필터를 거친 오일은 오일 팬으로 복귀시키고 입자가 작은 필터를 거친 오일은 각 윤활부에 직접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

■ 윤활 경로 

가솔린 엔진의 윤활장치는 오일 팬, 오일 스크린, 오일 펌프, 릴리프 밸브 및 오일 압력 스위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일팬 → 오일스크린 → 오일펌프 → 릴리프밸브(갑압밸브) → 오일필터 → 메인오일통로 → ① 크래크축 →커넥팅로드 →실린더 및 피스톤 (오일압력스위치)  ② 실린더헤드 →로커암 축 → 로커암 →캠 및 밸브 →캠 축(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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