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기구 구성부품 Valve mechanism compon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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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월하月下 작성일18-01-08 11:51 조회14,830 회 댓글0 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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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개폐기구는 타이밍 기어(Timing Gear), 밸브 리프트(Valve Lifter), 푸시 로드(Push Rod), 밸브(Valve), 로커 아암(Rocker Arm)등으로 되어 있으며, OHV(Over Head Valve)방식, SOHC(OHC)방식, DOHC 방식등이 있다. 4 사이클 엔진의 캠축은 크랭크축 2회전마다 1회전 하도록 스프로킷의 기어비가 구성되어 있으며, 캠축의 회전에 따라 로커 암 축에 설치된 로커암이 작동되고 이 로커 암의 운동은 밸브를 개폐 시킨다. 피스톤 운동에 따라 정확한 밸브의 개폐작동을 위해 크랭크 스프로킷과 캠 스프로킷에는 조립 표시가 되어 있어 조립할 때에는 이 표시를 맞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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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사이클 과정가운데「흡입」과 「배기」 행정중에는 혼합기를 연소실 안으로 흡입하고 또 연소가스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실린더와 외부와의 셔터 역할을 하는 기구를 밸브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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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시트는 밸브 페이스(Face)와 밀착하여 연소실의 압력이 새는 것을 방지하며 밸브 헤드의 열을 받아 실린더 헤드의 냉각수 통로로 전달도 한다. 밸브시트는 항상 고온가스에 노출되고 또 밸브와 접촉을 하기 때문에 알루미늄제의 실린더 헤드에 내열강으로 만든 밸브 시트링을 열박음한 후 시트자리를 가공한다.
밸브 스프링은 밸브가 닫혀 있는 동안에 밸브 시트에 밀착시켜 실린더 안의 기밀을 유지하고 또 밸브가 운동하는 동안에는 로커 암을 캠 면에 밀어서 캠의 모양대로 서로 떨어지지 않고 밸브가 확실하게 작동하도록 한다.
캠축은 흡기밸브 및 배기밸브와 같은 수의 캠을 바른 위치와 각도로 배열한 축이며 캠 표면의 곡선은 약간만 변화해도 각 밸브의 개폐시기나 리프트가 달라져 기관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므로 장시간 사용해도 마모나 비틀림이 없는 고도의 열처리와 내마모성의 소재를 쓴다.
캠샤프트를 회전시키는 기어는 크랭크샤프트와 벨트로 연결되어 있는데 샤프트에 부착되어 있는 기어를 타이밍기어(또는 스프로킷,풀리)라고 하며 벨트를 타이밍 벨트라고 한다.
<밸브 개폐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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